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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2096
문제
N줄에 0 이상 9 이하의 숫자가 세 개씩 적혀 있다. 내려가기 게임을 하고 있는데, 이 게임은 첫 줄에서 시작해서 마지막 줄에서 끝나게 되는 놀이이다.
먼저 처음에 적혀 있는 세 개의 숫자 중에서 하나를 골라서 시작하게 된다. 그리고 다음 줄로 내려가는데, 다음 줄로 내려갈 때에는 다음과 같은 제약 조건이 있다. 바로 아래의 수로 넘어가거나, 아니면 바로 아래의 수와 붙어 있는 수로만 이동할 수 있다는 것이다. 이 제약 조건을 그림으로 나타내어 보면 다음과 같다.
별표는 현재 위치이고, 그 아랫 줄의 파란 동그라미는 원룡이가 다음 줄로 내려갈 수 있는 위치이며, 빨간 가위표는 원룡이가 내려갈 수 없는 위치가 된다. 숫자표가 주어져 있을 때,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, 최소 점수를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 점수는 원룡이가 위치한 곳의 수의 합이다.
입력
첫째 줄에 N(1 ≤ N ≤ 100,000)이 주어진다. 다음 N개의 줄에는 숫자가 세 개씩 주어진다. 숫자는 0, 1, 2, 3, 4, 5, 6, 7, 8, 9 중의 하나가 된다.
출력
첫째 줄에 얻을 수 있는 최대 점수와 최소 점수를 띄어서 출력한다.
풀이
Code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n = int(input())
idx_0, idx_1, idx_2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1. dp 생성
dp = [ [] for _ in range(2)]
# 2. 초기값 설정
dp[0] = [idx_0, idx_1, idx_2]
dp[1] = [idx_0, idx_1, idx_2]
# 3.
for _ in range(n-1) :
# 3-1. 행 입력 받기
idx_0, idx_1, idx_2 = map(int, input().split())
# 3-2. 최대 점수 dp 처리
# 3-2-1. 점화식에 따라 처리
dp[0][0], dp[0][1], dp[0][2] = idx_0 + max(dp[0][0], dp[0][1]), idx_1 + max(dp[0][0], dp[0][1], dp[0][2]), idx_2 + max(dp[0][1], dp[0][2])
# 3-3. 최소 점수 dp 처리
# 3-3-1. 점화식에 따라 처리
dp[1][0], dp[1][1], dp[1][2] = idx_0 + min(dp[1][0], dp[1][1]), idx_1 + min(dp[1][0], dp[1][1], dp[1][2]), idx_2 + min(dp[1][1], dp[1][2])
# 4. 결과 출력
print(f"{max(dp[0])} {min(dp[1])}"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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