https://www.acmicpc.net/problem/12100
12100번: 2048 (Easy)
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 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게임판의 초기 상태가 주어진다. 0은 빈 칸을 나타내며, 이외의 값은 모두 블록을 나타낸다. 블록에 쓰여 있는 수는 2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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문제
2048 게임은 4×4 크기의 보드에서 혼자 즐기는 재미있는 게임이다. 이 링크를 누르면 게임을 해볼 수 있다.
이 게임에서 한 번의 이동은 보드 위에 있는 전체 블록을 상하좌우 네 방향 중 하나로 이동시키는 것이다. 이때, 같은 값을 갖는 두 블록이 충돌하면 두 블록은 하나로 합쳐지게 된다. 한 번의 이동에서 이미 합쳐진 블록은 또 다른 블록과 다시 합쳐질 수 없다. (실제 게임에서는 이동을 한 번 할 때마다 블록이 추가되지만, 이 문제에서 블록이 추가되는 경우는 없다)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diiHU7/btsCksEKqKi/5NkwUKwu557fAnSBA0mfJ1/img.png)
<그림 1>의 경우에서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<그림 2>의 상태가 된다. 여기서, 왼쪽으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<그림 3>의 상태가 된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oKeBQ/btsCew22gyF/xLyz8e2S4FaXDQ0Cld73P1/img.png)
<그림 4>의 상태에서 블록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면 <그림 5>가 되고, 여기서 다시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<그림 6>이 된다. 여기서 오른쪽으로 블록을 이동시켜 <그림 7>을 만들 수 있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oxhSk/btsB8UwO9eP/KAkZ6QnD1hFM0yejKUdhnk/img.png)
<그림 8>의 상태에서 왼쪽으로 블록을 옮기면 어떻게 될까? 2가 충돌하기 때문에, 4로 합쳐지게 되고 <그림 9>의 상태가 된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oIErO/btsCjWe6pgI/EFwCTGSSCeXiCT4tKiTUD0/img.png)
<그림 10>에서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<그림 11>의 상태가 된다.
<그림 12>의 경우에 위로 블록을 이동시키면 <그림 13>의 상태가 되는데, 그 이유는 한 번의 이동에서 이미 합쳐진 블록은 또 합쳐질 수 없기 때문이다.
![](https://blog.kakaocdn.net/dn/bPGjMX/btsCgwIcdXR/gAw7LIAiVHOELkoiEZAqr1/img.png)
마지막으로, 똑같은 수가 세 개가 있는 경우에는 이동하려고 하는 쪽의 칸이 먼저 합쳐진다. 예를 들어, 위로 이동시키는 경우에는 위쪽에 있는 블록이 먼저 합쳐지게 된다. <그림 14>의 경우에 위로 이동하면 <그림 15>를 만든다.
이 문제에서 다루는 2048 게임은 보드의 크기가 N×N 이다. 보드의 크기와 보드판의 블록 상태가 주어졌을 때, 최대 5번 이동해서 만들 수 있는 가장 큰 블록의 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작성하시오.
입력
첫째 줄에 보드의 크기 N (1 ≤ N ≤ 20)이 주어진다. 둘째 줄부터 N개의 줄에는 게임판의 초기 상태가 주어진다. 0은 빈 칸을 나타내며, 이외의 값은 모두 블록을 나타낸다. 블록에 쓰여 있는 수는 2보다 크거나 같고, 1024보다 작거나 같은 2의 제곱꼴이다. 블록은 적어도 하나 주어진다.
출력
최대 5번 이동시켜서 얻을 수 있는 가장 큰 블록을 출력한다.
풀이
Code
import sys
input = sys.stdin.readline
# 1. 블록 이동 함수 정의
def move_block(n, now_graph, dir) :
new_graph = [now[:] for now in now_graph]
# 1-1.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경우 행렬 변경
if dir == 1 :
new_graph = [new[::-1] for new in new_graph]
# 1-2. 아래쪽으로 이동하는 경우 행렬 변경
elif dir == 2 :
new_graph = [list(new)[::-1] for new in zip(*new_graph)]
# 1-3. 위쪽으로 이동하는 경우 행렬 변경
elif dir == 3 :
new_graph = [list(new) for new in zip(*new_graph)]
for i, line in enumerate(new_graph) :
new_graph[i] = [num for num in line if num]
# 1-4.
for i, row in enumerate(new_graph) :
idx = 0
new_row = []
while idx < len(row) :
if idx == len(row) - 1 or row[idx] != row[idx + 1] :
new_row.append(row[idx])
idx += 1
else :
new_row.append(2 * row[idx])
idx += 2
new_graph[i] = new_row + [0 for _ in range(n - len(new_row))]
# 1-5. 오른쪽으로 이동하는 경우 행렬 원위치
if dir == 1 :
new_graph = [new[::-1] for new in new_graph]
# 1-6. 아래쪽으로 이동하는 경우 행렬 원위치
elif dir == 2 :
new_graph = [list(line) for line in zip(*[new[::-1] for new in new_graph])]
# 1-7. 위쪽으로 이동하는 경우 행렬 원위치
elif dir == 3 :
new_graph = [list(new) for new in zip(*new_graph)]
return new_graph
# 2. 백트래킹 함수 정의
def backtracking(cnt, now_graph) :
global ans
# 2-1. 종료 조건 설정
if cnt == m :
# 가장 큰 블록의 값 업데이트
ans = max(ans, max([max(line) for line in now_graph]))
return
# 2-2.
for dir in range(4) :
# 백트래킹 함수 실행
backtracking(cnt+1, move_block(n, now_graph, dir))
def solution(n, graph) :
global ans
# 4. 백트래킹 실행
backtracking(0, graph)
# 5. 결과 출력
print(ans)
if __name__ == "__main__" :
n = int(input())
m = 5
graph = [list(map(int, input().split())) for _ in range(n)]
ans = 0
solution(n, graph)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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